저널리즘연구소는 24시간 뉴스전문채널 YTN의 저널리즘 가치를 연구하고, AI 활용이 일상적인 뉴미디어 시대에 방송저널리즘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의 진보를 탐색합니다. 또한 방송의 공정성과 공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다양한 저널리즘 제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의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기보고서
YTN 저널리즘연구소는 사실 검증 절차를 체계적으로 거친 주간 팩트체크 보고서를 발행합니다. 연구소의 팩트체크 보고서는 일종의 사후 팩트체크 보고서 형태로 사실 관계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주제를 자체적으로 분석합니다. 또한 YTN의 시청자 및 홈페이지 이용자들이 ‘팩트체크 요청’을 통해서 제안해 주신 주제들에 대해서도 선별하여 분석합니다. 월간 보고서에서는 저널리즘 전반에 걸친 이슈 중에서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하여 심층 분석합니다.
○ 서울팩트체크포럼 주최
YTN 저널리즘연구소는 지속적이고 독립적인 팩트체크 전문기관을 목표로 국제적인 교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제1회 서울팩트체크포럼(Seoul Fact Check Forum)을 개최한 바 있으며, 매년 국제 포럼을 통해 팩트체크와 관련된 이론 및 사례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세계적인 팩트체크 전문기관으로서의 역량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 저널리즘 공론장
공정하고 객관적인 저널리즘은 민주적인 공동체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필수 조건입니다. 저널리즘은 우리의 삶을 비추는 거울인 동시에, 세계관을 구성하는 인식의 틀이기도 합니다. 저널리즘의 중요성만큼이나 저널리즘에 대한 논쟁도 끊이지 않습니다. 사실 올바른 저널리즘을 콕 찝어서 정의내리긴 어렵습니다. YTN 저널리즘연구소는 다양한 저널리즘 이슈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는 문제를 제기하고, 시민과 공유합니다.